티스토리 뷰
부동산 임장을 제대로 하는 방법은 한 번 갔을 때 제대로 많이 보고 오되, 최소한 세 번은 방문한다고 생각하고 처음에는 가볍게, 갈수록 점점 깊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인 단지 주변 상권, 버스정류장, 초등학교, 단지 안 조경, 국공립 유치원 유무, 주차장 관리여부, 동 간 간격 여유 등은 꼭 확인하셔야 여러분들도 부동산을 통한 경제적 자유에 합류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장 제대로 하는 방법
임장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아실거에요.
책이나 강의를 들으면서 책상에 앉아 부동산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로 뛰는 임장도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임장 가는 것을 추천할 정도로 말이죠.
그래서 부동산을 통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임장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장 준비단계 : 손품
먼저 임장을 가기 전에는 준비단계인 손품부터 해야합니다. 그 지역에 대해 전혀 모르고 무작정 가는 것보다 인터넷으로 지역정보를 알아본 뒤 임장한다면 느끼는 차이가 크기 때문인데요.
요즘에는 네이버 부동산, 한국감정원 등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어서 활용하기 정말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완벽하게 알아보면 임장을 가기도 전에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료를 수집했으면 여행하듯이 그 지역을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별 아파트 리스트 정리
- 네이버부동산 매물, 국토부 실거래가, KB부동산 시세 사이트를 활용해서 시세조사를 할 수 있다.
- 부동산 중개소에 걸어 지역의 분위기도 파악한다.
- 실제로 상승장이 올 때 대장아파트 가격부터 움직이기 때문에 대장아파트의 시세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 각 동별 대장 아파트 평형별 매매가격, 전세가격, 갭차이를 정리한다.
임장지도만들기
- 임장지도를 만들면서 어느 정도 입지분석도 가능하다.
- 준공일자, 세대수, 매매가 전세가, 주차대수 등 꼭 보고 와야 할 아파트 정보들을 지도에 정리한다.
- 특히 각 동의 가장 비싼 아파트는 꼭 정리해서 보고 오는 것이 좋다.
임장 제대로 하는 방법
직장인들은 바쁜 와중에 시간을 내서 임장해야하기 때문에 한 번 임장을 떠났을 때 되도록 많이 보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잘 모르는 지역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로를 효율적으로 짜야하는데요. 여기서 팁은 입지가 좋은 곳에서 안좋은 곳으로 경로를 정하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모자랄 때 입지가 좋은 곳을 놓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니면 도시 안쪽에서 바깥 쪽으로 경로를 짜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건 도시를 빠르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주요 입지조건들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사실 임장 하루 만에 모든 걸 알아내려고 하는 것은 욕심이에요. 적어도 세 번은 방문한다고 생각하고 처음에는 가볍게, 점점 깊이 알아낸다는 생각으로 가는 게 좋아요.
- 1차 방문 시 동네 분위기 파악하는 정도로 지역을 크게 훑는다고 생각합니다.
- 2차 방문 시 관심있는 지역을 좁히고, 부동산을 방문하여 손품으로 알기 어려웠던 정보들을 알아냅니다.
- 3차 방문 시 내가 진짜 구입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꼼꼼하게 알아봐야 하며 관심있는 아파트 내부 상태까지 확인합니다.
점점 꼼꼼하게 알아볼 때는 아래 사항들은 꼭 챙겨봐야합니다.
반드시 확인할 사항
단지 주변 상권, 버스정류장, 초등학교, 단지 안 조경, 국공립 유치원 유무, 주차장 관리여부, 동 간 간격여유
지금까지 부동산 임장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사전 준비단계부터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들까지 잘 숙지하셔서 임장을 효율적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